WCA: 2019-03-04

[글 = 토니 사가미: Weiss Ratings Editor]

암호화폐 시장은 언제 살아날 것인가?

간단히 말해서, 기관투자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수조달러 중 작은 부분이라도 투자를 시작하는 때가 될 것이다.

뮤츄얼펀드, 연기금, 헤지펀드 등이 다른 자산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암호화폐 매입에 나서기 전에 그들은 우선 암호화폐 시장에 발을 들여놓게 될 것이다.

그들은 먼저 암호화폐 기술과 연결된 주식에 투자를 할 것이다.

나는 블록체인의 기본 구성요소를 제공하는 회사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인데, 이는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다.

원래 비트코인을 위해 만들어진 블록체인은 공공 데이터베이스에 디지털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“새로운” 인터넷의 중추라고 할 수 있다.

연기금의 암호화폐 투자는 엄청난 딜이다.

블록체인을 위한 수천, 어쩌면 수백만개에 달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. 나는 여기서 가장 큰 암호화폐 수익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본다.

소식을 접했는지 모르겠는데, 오래 됐지만 규모가 큰 기관투자가  한 곳이 블록체인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. 내 친구 마크 유스코가 운영하는 모건 크릭(Morgan Creek)은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기관투자가로 꼽힌다. 이 회사는 블록체인 중심의 벤처 캐피털 펀드를 위해 4000만달러를 모금했다.

여기에서 주목하는 것은 4000만달러라는 금액이 아니라 기관들의 변화다.

-투자자 중 한곳은 공적 연기금으로, 미국의 연기금이 블록체인에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.

-연기금은 본래 매우 보수적이다. 이들은 그 수혜자들에게 퇴직금을 보장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.

즉, 사람들은 연기금으로 주사위 던지기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.

모건 크릭 블록체인 기회기금(Morgan Creek Blockchain Opportunity Fund)은 전통적인 벤처캐피털과 암호화폐/블록체인의 융합일 뿐만 아니라, 나는 이것이 대형 기관투자가들의 투자를 이끌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본다.

모건 크릭의 앤서니 포미시아노는 “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투자자들이 디지털 자산에 익숙해질 것이다. 그에 따라 이들은 암호화폐 공간에 더 많은 자본을 투자하기 시작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그 많은 자금은 어디에 투자될 것인가?

모건 크릭이 투자한 바로 그 곳.

모건 크릭 블록체인 기회기금의 최소 85%는 블록체인 기술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.

그것은 내가 Weiss Crypto Investor 서비스에서 추천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주식이다. 만약 당신이 여기에 동참하고 싶다면 우리 뉴스레터를 시험 구독해 볼 것을 권한다. 결과에 만족할 것이다.

만약 블록체인 산업 전반에 걸쳐 ETF 투자와 더 가까워지고 싶다면 다음을 살펴보도록 한다.

 

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 (BLOK)

Reality Shares Nasdaq NexGen Economy ETF (BLCN)

First Trust Indxx Innovative Transaction & Process ETF (LEGR)

Innovation Shares NextGen Protocol ETF (KOIN)

위 ETF 들 이름에 “블록체인”이라는 단어가 없다고 염려할 필요는 없다. 미 증권거래위원회(SEC)는 ETF 상품 이름에 블록체인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금지했다.

공개적으로,  BLOK는 Weiss Ratings Crypto Investor 뉴스레터에서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것이다. BLOK는 전년 대비 20.8% 상승했고, 나는 BLOK이 더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.

여러분이 선택하는 투자 수단, 즉 개별 주식이나 ETF에 상관없이, 우리는 여러분이 평생 얻을 수 있는 이익, 만루홈런 같은 수익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.

번역/정리 = 박재형 뉴욕특파원